최근 주거래 은행 및 저축은행에서 금리높은 적금, 예금 등 광고성 메일및 문자가 많이 오고 있습니다. 아마 이글을 읽고계신 분들도 문자나 메일로 저축 정보를 많이 받으시리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문자나메일의 경우 자신이 아는사람이거나 회사에서 보내는것처럼 가장하여 신용카드 정보 및 비밀번호 같이 기밀을 유지해야하는 정보를 부정하게 얻으려는 피싱일 경우가 일을수도 있으니 주거래은행이나 시중은행에서 상담후에 적금및 예금 등 저축을 해야겠습니다.
주거래 은행 직원과 상담하기가 부담스러운 사람은 은행 홈페이지에서 정보를 확인할수도 있습니다. 특히나 요즘 적금및예금을 비교해주는 금융감독원 금융상품통합비교공시 금융상품한눈에라는 사이트도 있으니 전체 저축 상품을 비교한후에 각은행 홈페이지에 추가 정보를 체크하시면 스마트하게 금리높은 저축을 할수 있을겁니다.
금융상품한눈에 홈페이지에서 적금을 비교해봤더니 5%이상의 이자율이 높은 은행의 경우 대부분 저축은행이 많았습니다.
예전 한창 통장쪼개기및 종잣돈 모으기에 열중하고 있을때 저축은행에 넣어놓았던 예금이 저축은행 부도로 인해서 마음고생하면서 인출을 대기했던 기억이 있어서 저축은행 상품은 제외하고 살펴보니 제일 눈에 들어오던 상품은 카카오뱅크자유적금 은행저축상품 이였습니다.
물론 그당시도 그렇고 현재도 마찬가지이지만 5천만원까지 예금자보호대상이었기에 늦게라도 이자제외한 원금은 돌려받은 기억이 있습니다. 그리고 모든 저축은행의 재정상태가 안좋은건 아니니 개인의 경험에 따라서 저축가입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카카오뱅크자유적금 - 아무나 가입할수 있나요?
금융상품한눈에 홈페이지에서 적금상품들을 비교하다보면 가입부터 조건이 있는 상품도 있었는데 카카오적금의 경우 가입에는 제한이 없었습니다.
모바일에서 카카오뱅크 어플을 받으신후 회원가입하시고 예적금 카테고리에서 자유적금을 클릭하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매달 월급을 받아서 일정금액을 매주또는 매월 넣기를 원하시는분들에게 맞는 상품으로 같은 카테고리에 있는 정기예금보다는 0.1% 금리가 낮지만 적합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만약 100만원이상 금액을 예금해놓고 몇개월뒤에 통장을 확인하시는 분들은 정기예금이 맞을수도 있겠습니다.
사회초년생의 경우 월급을 받으면 식비,거주비용,교통비용, 학자금대출 등을 납부하고 나면 많은돈이 남지 않기에 작은금액이라도 일정하게 저축할수 있는 자유적금이 종자돈 마련하기에는 안성맞춤인것 같습니다.
카카오적금 - 높은금리의 이자율인가요?
적금이나 예금 이자를 광고로 본다면 엄청나게 많은 이자율로 금방 부자가 될것 같은데요 이는 세전이자율이기에 꼭 세후이자율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특히나 적금의 경우 매달 금액을 저축하기에 돈이 입금되어 있는 기간에 따라서 이자율을 받을수 있어 6개월,1년뒤의 전체 이자율은 저축한 전체금액의 이자율이 아니라는것도 체크하셔야 할겁니다.
카카오뱅크 자유적금은 1년기준 세전 이자율 4.20%이고 세후 3.55% 입니다. 만약 자동이체로 자유적금을 진행한다면 최고우대금리로 세전 4.40%까지 이자율을 받을수 있습니다.
카카오자유적금 - 납입금액이 정해져있나요?
카카오뱅크자유적금은 일반적금처럼 매달 금액을 납입하는 방법이 아니기에 자유롭게 추가 입금이 가능합니다 .
하지만 매월 최고 300만원까지 저축금액이 정해져있다는것만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카카오뱅크에서 포인트로 말씀드리는 부분은 첫째 조건이나 손해없이, 내마음대로 적금 운영이 가능하다는 겁니다. 둘째 매일,매주,매월 원하는 주기로 입금이 가능합니다. 셋째 추가 납입도 언제든지 가능합니다. 넷째 급할 떈 부담없이 긴급출금이 가능합니다. 마지막 다섯번째 자동연장으로 설정하면 복리효과를 누릴수가 있습니다.
카카오뱅크자유적금 - 가입기간이 따로 정해져 있나요?
카카오적금은 가입기간에 따라 금리가 달라지는걸 확인하시고 신청하는분의 상황에 따라서 6개월에서 36개월 기간을 정해서 가입이 가능하십니다. 또한 최대 5회까지 만기시 원금과 이자를 다시 원금으로 재예치할수있어 복리의 높은이자효과를 누릴수 있다는게 장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위 내용을 확인하고 직접 카카오뱅크에 가입해서 가입을 했습니다.
가입절차는 간단합니다. 일단 로그인후 카테고리에서 자유적금을 클릭하시고 약관에 동의한후 가입하시면 됩니다.
기본 1년으로 자동이체 우대금리를 적용했더니 높은금리 4.4%가 설정되었습니다. 최대 금액인 매월 300만원을 적금한다고 설정해서 한달 총 3,600만원의 4.4%라고 생각하고 150만원정도의 이자금액을 계산기로 체크했는데 카카오뱅크에서 계산한 금액은 세전 854,202원 이었습니다. 깜짝놀라서 몇번을 계산기로 계산했는데 같았습니다.
사실 제가 윗글에도 말씀드렸지만 예금이 아니기에 매달 넣는 금액의 적금기간은 다릅니다. 1년중 제일마직막달에 넣은 금리의 경우 4.4%는 맞지만 기간이 1년이 아니기에 전체 예상이자는 약 85만원이 되는겁니다
그래도 이렇게 하늘높은줄모르고 올라가는 기준금리에 단비같은 예금,적금의 높은 이자율은 제가 말씀드리는 미래 경제적자유를 위한 필수조건중하나인 저축에 해당되니 관심을 가지고 현재는 상상으로라도 자신이 부자가 되는 그림을 그려보셨으면 좋겠습니다.
https://www.kakaobank.com/products/savings
출처 : 카카오뱅크 홈페이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