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023년 6월 29일에 통일부 장관, 장관급인 국민권익위원장, 13명의 차관급 인사를 단행했습니다. 특히나 차관급 인선에는 대통령실 현직 비서관들이 임명되어 현재 국적 장악력과 정책 일관성을 높이기 위한 선택이 아니었나 생각하고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어떤 인물들로 장관 급, 차관 급 인사를 단행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윤석열 대통령 장관 인사 단행 윤석열 대통령 장관급 인사 단행 윤석열 대통령 차관급 인사 단행 |
윤석열 대통령 장관 인사 단행
■ 윤석열 대통령 통일부 장관 인사 단행
* 2023년 6월 29일 목요일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은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장관, 차관 인사를 단행했습니다.
* 현재 통일부는 권영세 장관이 맡고 있고 후임으로 성신여자대학교 김영호 교수를 내정 했습니다.
* 김대기 비서실장은 브리핑에서 " 통일 비서관과 외교부 인권대사를 역임한 통일 정책 분야의 전문가"라고 하며 " 현재 통일부 통일미래기획위원장을 역임하고 계셔서 앞으로 통일부 장관 임명시 원칙 있는 대북정책, 일관성 있는 통일 전략을 추진할 적임자"라고 인터뷰를 했습니다.
* 김영호 통일부 장관 내정자는 1959년 8월 1일 경상남도 출생했고 서울대학교 정치학 학사를 받았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장관급 인사 단행
■ 윤석열 대통령 국민권익위원장 인사 단행
* 2023년 6월 29일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이 장관급인 국민권익위원장 인사를 단행 했습니다.
* 인사 단행 전에 미리 퇴임한 전현희 전 국민권익위원장 후임으로는 제25대 부산고등검찰청 검사장을 지내고 현재 법무법인 세종 파트너 변호사를 맡고 있는 김홍일 변호사가 내정 되었습니다.
* 김대기 비서실장은 인터뷰에서 " 법 이론에 해박하고 실무경험이 풍부한 정통 법조인"이라고 하면서 " 부패방지 및 청렴추구 기관으로서 국민권익위원회의 기능과 위상을 빠르게 정상화할 수 있는 책일 자라고 판단했다."라고 내정한 이유를 밝혔습니다.
* 김홍일 국민권익위원장 내정자는 1956년 충청남도 예산 출생이고 충남대학교 법학 학사를 받았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차관급 인사 단행
■ 윤석열 대통령 차관급 인사 단행
* 2023년 6월 29일 목요일 대통령실 청사에서 발표된 차관급 인사 단행은 총 13명 입니다 .
* 특히나 많은 국민이 알만한 역도계 세계적인 스타인 장미란 현 용인대 체육학과 교수가 문화체육관광부 2 차관에 내정되었습니다. 김대기 비서실장은 인터뷰에서 " 대학 교수를 하고 장미란 재단으로 후학도 육성하는 등 현장과 이론을 겸비했다."라고 말하며 " 이런 분이 앞으로 체육에 새 바람을 불어넣어 주시면 좋겠다는 취지"라고 발표했습니다.
* 차관급 인선 중 5명은 대통령실 현직 비서관들로 채웠습니다. 김대기 비서실장 인터뷰에서는 " 집권 2년 차를 맞이해서 개혁 동력도 얻고 부처에 좀 더 대통령의 국정철학을 이해하는 사람들이 가서 이끌어줬으면 좋겠다는 취지"라고 이야기를 했습니다.
* 기획재정부 2 차관에는 김완섭 기재부 예산실장이 내정되었습니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1차관에는 조성경 대통령비서실 과학기술비서관이 내정되었습니다.
* 외교부 2 차관에는 오영주 주베트남 대사가 내정되었습니다.
* 통일부 차관에는 문승현 주태국 대사가 내정 되었습니다.
* 농림축산식품부 차관에는 한훈 통계청장이 내정 되었습니다.
* 환경부 차관은 임상준 대통령 비서실 국정과제비서관이 내정 되었습니다.
* 고용노동부 차관은 이성희 한국노동연구원 연구위원이 내정 되었습니다.
* 국토교통부 1 차관은 김오진 대통령실 관리 비서관이 내정되었습니다.
* 국토교통부 2 차관은 백원국 대통령실 국토교통비서관이 내정되었습니다.
* 해양수산부 차관에는 박성훈 대통령실 국정기획비서관이 내정 되었습니다.
* 중소벤처기업부 차관에는 오기웅 중소벤처기업부 기획조정실장이 내정되었습니다.
* 차관급인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원장에는 김채환 전 서울사이버대 전 교수가 내정되었습니다.
댓글